MyDic

제작자: 박현수

논문등 영어로 된 글을 읽다가, 모르는 단어가 나오면 사전을 찾아보게 된다. 요즘은 인터넷에 있는 사전을 주로 이용하는데, 인터넷 사전에서 단어를 검색하는 과정은, 우선 단어를 선택한 다음 Ctrl+C로 복사하고, Ctrl+V로 웹브라우저에 붙여넣은 다음 검색한다. 이 프로그램은 이 과정을 간단하게 해준다. PDF를 포함한 어떠한 문서든, 단어를 블록으로 선택할 수 있다면 단축키을 누름으로써 바로 해당 단어를 인터넷에 있는 사전에서 찾아준다.

빠른 시작

win32 binary

  1. win32 binary 파일을 다운받아 원하는 폴더에 압축을 해재합니다.
  2. MyDic.exe파일을 실행합니다. 성공적으로 실행 된다면 트래이 아이콘이 나타납니다.
  3. 검색하고 싶은 단어를 블록으로 선택합니다.
  4. Ctrl+한자 키를 누르면 구글 영어사전에서 검색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5. Win+한자 키를 누르면 구글 번역결과를 보여줍니다.(아직은 python script에서만 지원 되는 기능입니다.)

Python script

  1. pythonxy의 최신 배포판을 다운 받아 설치합니다.(http://www.pythonxy.com/ 또는 http://ftp.ntua.gr/pub/devel/pythonxy/Python(x,y)-2.6.6.0.exe)
  2. 시작→프로그램 및 파일검색→cmd 엔터
  3. easy_install pytranslate 엔터
  4. MyDicRunner.py를 더블클릭
  5. 검색하고 싶은 단어를 블록으로 선택합니다.
    1. Ctrl+한자: 구글 영어사전에서 검색한 결과를 보여줍니다.
    2. Win+한자: 구글 번역 결과를 검색한 단어의 밑에 보여줍니다.

변경사항

  • 2011-04-29
    • 단축키 기본 설정 변경
    • 구글 검색기 사용 가능(python script 만 가능)
  • 2011-04-28
    • 검색결과를 웹브라우저가 아닌 전용 창에서 보여줌

설치

다운받은 압축파일을 원하는 곳에 압축해제한다.

사용 방법

Binary

MyDic.exe를 실행하면, tray에 아이콘이 생성된다. 단어를 검색하기 위해서는 검색하고 싶은 단어를 블록으로 선택한 다음에 단축키(Ctrl+한자)을 누르면, 웹브라우저가 실행되어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Source

실행 환경은 python 2.6에 적합한 모듈들이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이 글을 읽고 있는 사람의 대부분이 python을 설치해본 경험이 없다고 가정하고 http://www.pythonxy.com/에서 최신 배포판을 다운받을 것을 권장한다. 추가로 아래 명령을 command 창에서 입력하여 pytranslate 모듈을 설치해야 한다. python과 모듈의 자세한 설치 방법은 Python 설치에 있다.

easy_install pytranslate

실행환경이 갖춰졌으면, MyDicRunner.py를 실행한다. 검색하고 싶은 단어를 블록으로 선택한 다음, 단축키(Ctrl+한자)를 누르면, 웹브라우저가 실행되어 검색 결과를 보여준다. 단축키(Win+한자)를 누르면 구글 번역결과를 검색하고자 하는 단어 밑에 보여준다.

설정 방법

MyDic.ini을 수정하여 단축키와 인터넷 사전을 선택할 수 있다. 초기치는 단축키는 Alt+F1이며, 인터넷 사전은 구글 사전으로 되어있다.

인터넷 사전을 다른 사전(네이버 사전등..)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URI_TEMPLATE 항목을 수정하여야 한다. 이것을 알아내는 방법은 다음과 같다. 우선, 원하는 사전에 아무 단어나 검색해 본다음에 주소창을 보면 해당 단어가 포함된 주소가 있을 것이다. 여기서 단어 부분만 변경하면 다른 단어를 검색한 결과를 보여준다. 이것을 설정 부분에 복사해 넣고, 단어에 해당하는 부분을 문자열을 뜻하는 %s으로 바꾸면 된다.

단축키를 수정하기 위한 방법은 생략한다.

TODO

  1. 경고음 발생: 클립보드에서 선택된 단어를 찾아내지 못했을 경우에 경고음이 발생한다. 자동으로 10번까지 재실행 되기 때문에 대부분의 경우엔 제대로 실행 되지만, 경고음이 발생한다. 경고음을 발생하지 않게 하는 방법을 찾아내지 못했다.
    1. Alt키를 단축키로 사용하여 발생한 문제였다. Alt키를 단축키로 사용하지 말 것!
  2. 첫 번째 검색이 잘못된 결과가 나올 수 있음, 문제가 계속 발생할 경우에는 ctrl+c를 입력하여 강제로 단어를 클립보드에 입력하면 개선될 수 있다.
    1. Alt키를 사용하지 말것, 혹시라도 오작동 하면, ctrl+c는 바로 사용할 수 있는 해결법이다.

QR Code
QR Code public:resources:mydic (generated for current page)